HOME >  교육프로그램 
> 구성주의 교육프로그램


  •  
    우리 유치원은 피아제 이론비고스키 이론에 기초한 구성주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즉, 유아의 사고와 지식구성을 중요시하며 협동적인 대인관계 형성에 초점을 맞추는 교육입니다.
    유아는 자신의 흥미에 따라 탐구와 놀이를 하면서 이 세상의 이치를 깨달아 가며, 이러한 과정에서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협동하는 작은 공동사회를 경험 하도록 운영합니다.
  • 구성주의 교육프로그램의 특징
  • 1. 사회·도덕적으로 협동적인 교실 분위기를 중요시합니다.
     - 투표하기, 규칙 만들기, 교실의 도덕적인 문제 토론하기 등의 민주적 과정을 경험하고 연습하면서 서로 존중하고 협동
       하는 인성을 키워갑니다.
     
    2. 유아의 흥미를 고려하며 유아가 도전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선정합니다.
     - 교사는 유아의 말과 사고를 잘 경청하고 주의 깊은 관찰을 통해 어린이의 의문점과 관심사를 알아내어 그들의 마음을
       끌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고 유아가 도전하고 싶은 생각이 들게끔 교육내용을 선정합니다.
     
    3. 지식의 구성과 사고의 증진에 초점을 둡니다.
     - 유아가 만일 “무거운 것은 가라앉는다.”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교사는 무겁지만 떠오르는 것을 제공해 주면서 유아의
       생각에 반론을 제시하여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고쳐 가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일회성의 활동이 아니라 연속적인
       활동을 통해 유아가 자신의 생각을 계속적으로 발전시켜가면서 관련된 지식과 사고를 증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유아에게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여 조사활동에 깊이 참여하게 합니다.
     - 많은 주제를 다루기보다는 하나의 주제라도 유아가 충분하게 생각하고 탐색하면서 조사활동을 해나갈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고, 유아가 발견하고 알아낸 사실을 조직적으로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논리·수학적 사고가
       발달하게 도와줍니다.
     
    5. 계속적인 기록을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를 합니다.
     - 교사는 매일 일과기록을 통해 하루의 교수학습내용을 반성적으로 평가합니다. 또한 각 유아의 사례를 규칙적으로 기록
       하면서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평가하고 이를 개별유아를 위한 교육활동에 반영합니다. 우리는 일 년에 걸친 교육과정의
       효과를 점검하면서 보다나은 교육내용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연구합니다.
  • 구성주의 교육의 다른 점
  • 1. 구성주의 교육은 교사가 아이디어와 목적을 제시하는 교사 주도적인 수업이 아니라 유아가 자기 아이디어와 자신의
       목적을 가지고 활동을 적극적으로 이끌어가는 아동 주도적인 수업이 이루어지는 교육입니다.

    2. 구성주의 교육은 유아에게 직접적으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흥미와 사전지식을 고려하여 유아에게
       의미 있는 지식과 사고가 증진되도록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하는 것입니다.
     
    3. 구성주의 교육은 유아가 일방적으로 교사를 존중하며 권위적인 교사가 있는 교실이 아니라 교사도 유아의 아이디어와
       인격을 존중해주는 협동적인 교사가 있는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입니다.